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 현실 취업 및 연봉 (난이도)

by 평사원8 2023. 6. 12.

건축도장기능사는 50대 이상 여성이 취득한 상위 종목 2위인 자격증으로 우리가 흔히 '페인트공' 이라고 부르는 직업인데요. 건축물의 내외부 표면에 페인트나 라카 등 도료를 칠하는 전문인력을 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의 현실 취업 및 연봉, 실제 현장일의 장단점, 자격증 취득 방법, 합격률 등 모든 것에 준비해 보았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채용-공고-바로가기

 

또한, 건축도장기능사를 우대하는 고임금 일자리를 본문 바로가기를 통해 소개해드리니 넉넉한 보수를 받으면서 본인의 가치를 챙기면서 근무하시길 바랍니다. 

 

건축도장기능사-썸네일

 

목차
1. 건축도장기능사 현실 취업 및 연봉
2. 건축도장기능사 하는 일 및 장점과 단점
3. 건축도장기능사란?
4. 건축도장기능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건축도장기능사 현실 취업 및 연봉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도장공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재건축이나 리모델링이 많아서 현장에서 수요가 많습니다.

 

 

 

 

 

인테리어 업체나 현장 관리인으로 취업할 수도 있고 도장공사업, 페인트상회, 실내 건축공사업 면허를 내고 건설업을 창업할 수도 있습니다. 인테리어 업체로 취업할 경우 평균 250만 원이며 도장공의 일당은 평균 15만 원~25만 원 수준입니다. 초보의 경우 200만 원~300만 원 수준, 숙련공의 경우 500만 원~700만 원입니다.  

  • 초보 보조는 일당 10만 원 내외, 일정 수준 경력 있는 보조 일당 13만 원~15만 원
  • 숙련공이 되면 일당 15만 원~25만 원
 

건축도장기능사 하는일 및 장점과 단점

보통 건설현장에서 건축도장기능사의 일은 아침부터 시작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숙련공, 보조기술자, 보조 3인 1조로 작업을 하게 되는데 작업 인원은 규모나 현장 상황 마감일자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현장일도 건축도장과 인테리어 도장으로 나뉘는데 건축도장은 아파트나 건축물 등의 건설현장에 투입되어 페인팅 작업을 하는 것이고 장기간 근무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건설현장이다 보니 자재나 부품들이 널부러져있는 현장이다보니 사고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겨울이나 여름에는 춥거나 덥거나하는 환경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인테리어 공사의 경우 건축물 내에서 페인팅을 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기온의 불편함도 없습니다. 단점은 공사기간이 짧다 보니 들쑥날쑥 일하게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급여감소에 치명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건축도장기능사란?

건축도장기능사는 건축물 내외부에 페인트칠을 하는 일을 합니다. 다른 건설업 자격증에 비해 상대적으로 일의 난이도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성별이나 연령에 상관없이 많이 따는 자격증입니다. 건설공사의 증가로 인해 도장 대상물의 다양화되었고 복잡한 피도물에 적합한 페인트를 선택하여 도장할 수 있는 숙련공 양성이 필요하여 생긴 자격증입니다. 

 

 

 

건축도장기능사-기출문제

 
 

 

 

건축도장기능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으로 1년에 4회(3월, 6월, 8월, 11월) 진행되며 필기 없이 실기로만 진행됩니다. 2024년 시험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시험일정

 

  • 실기시험 : 가로 60cm , 세로 90cm의 도면에 약 6시간 동안 주어진 과제에 대해 페인트를 칠해 완성하면 됩니다.

 

 

건축도장기능사-채용-바로가기

 

 

 

시험과제는 총 5가지입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며 평균 합격률은 50~60% 정도입니다. 어렵지는 않으나 보통 유성페인트를 칠해야 하는데 수성페인트를 칠하거나 등의 사소한 실수로 떨어진다고 합니다. 원서비가 7만5천원으로 비싸니 고용노동부 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국비지원받아서 학원 끊으시고 편하게 연습하시고 한 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