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기술직 - 페인트 도장공 현실 연봉 및 학원, 장단점 알아보기

by 평사원8 2023. 10. 8.

기술직 페인트 도장공에 관심을 가지고 계시나요? 페인트 작업은 단순히 벽면에 색칠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내구성을 증가시켜주고 다양한 색상, 패턴, 마감을 통해 활기를 부여하는데요. 도장작업은 미래에도 여전히 유망할 직업이 될 것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페인트 도장의 개념과 직업의 현실 연봉, 근무 시 장단점, 일을 배우는 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페인트-도장공-썸네일

 

목차
1. 페인트 도장 개념 및 과정
2. 페인트 현실 연봉
3. 페인트 도장 근무 시 장단점 
4. 페인트 배우는 법 - 현장 vs 도장 학원

 

페인트-도장-채용-공고

 

또한, 페인트 도장과 관련한 고연봉 일자리도 소개해드리니 자격증 취득 전에 경험부터 쌓고 싶은분들은 학원보다는 현장을 통해 일을 배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페인트 도장 개념 및 과정

페인트를 바르는 것을 도장이라고 합니다. 오늘날 페인팅은 건축 외부뿐만 아니라 실내 건축에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페인트로 조성할 수 있는 여러 인테리어들이 개발되고 있어 지속적으로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내 페인팅은 상업공간과 주거공간으로 구분이 됩니다.

 

페인트-도장-순서

 

 주거공간은 벽, 천장, 문, 씽크대 페인트로 칠할 수 있는 공간 모두를 의미합니다. 페인팅 작업은 기본은 작업공간의 이물질처리입니다. 도장 주변부에 이물질을 깨끗히 처리하여 향후 발생할 크랙을 예방합니다. 둘째는 퍼티입니다. 퍼티는 페인트 칠을 하기 위해 흠이나 이음새를 메워주는 밑작업이다. 쉽게 말하면 평평한 벽을 만들어주는 작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두번째는 보양작업이다. 마스킹이라고도 하는데 비닐테이프를 부쳐 페인트칠을 할때 페인트가 실내 가구나 샷시 등에 묻지 않도록 밑작업을 해주는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페인팅인데 에어리스를 통해 분사하는 방식도 있고 우리가 잘 아는 롤러를 통해서 발라주는 방식도 있습니다. 

  • 도장의 절차 : 도장 주변부 이물질처리 > 퍼티 > 보양작업 > 페인팅

 

페인트 현실 연봉

기술자 수준의 도장공은 20일정도 일했을때 평균적으로 700만원 정도 벌 수 있습니디. 일이 바쁠때는 30일도 꽉 채울때도 있어서 1천만원 넘게 벌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인건비 일당 급여는 남자 25만원(기술자 수준), 여자는 19만원인데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는 11만원~12만원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페인트 직군도 부동산 경기에 따라 일이 몰릴때는 업무 몰리고 침체기에는 수요가 없을 수 있습니다다. 

 

페인트-도장-채용-바로가기

 

페인트 도장공 근무 시 장단점 

페인트공의 장점은 페인트 직종은 기술직으로서 평생직업입니다. 또한 창업비용이 적습니다. 붓과 페인트만 있으면 작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당 고소득입니다. 내가 일하고 싶을때 하고 쉬고 싶을때 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페인트 관련 장비들이 목공이나 타일에 비해 가볍기 때문에 도배와 같이 여성분들이 도전하기 좋은 기술직입니다.

 

페인트-작업-장단점

 

단점은  현실적으로 부동산 경기에 따라 일이 많을때는 많고 없을 때는 없습니다. 또한 기술직으로 한계소득이 존재합니다. 하루에 아무리 내가 열심히 일하더라도 일당 30만원~100만원정도 멕시멈이기에 급여의 한계는 존재합니다. 또한 페인트에 유해물질이 많기 때문에 마스크를 끼고 작업하더라도 호흡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페인트 배우는 법 -  현장 vs 도장 학원

첫번째, 페인트는 기술전문학원 또는 기술교육원을 통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의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건축도장기능사에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50대 이상분들도 은퇴를 하시고 많이 도전하는 자격증입니다. 둘째, 작업 현장을 찾아 내가 직접 전화하여 고용주 아래로 들어가 업무를 배우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고용주가 작업자와 성격이 맞지 않거나 기술을 천천히 알려준다면 아주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학원을 통해 기본적인 기술을 배우고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현장에 도전하여도 늦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