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자동차정비기능사 독학 필기, 실기 노하우 - 학원 추천

by 회사원 파이프랩 2023. 10. 7.

자동차정비기능사 자격증 취업을 위해 취득하기도 하지만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차덕후일 경우 자기 계발을 위해서 공부하기도 하는 자격증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정비기능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현실 취업 및 연봉, 비전공자의 실기와 필기 합격 노하우에 대해서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채용-바로가기

 

또한, 자동차정비기능사를 우대하는 고임금 일자리도 본문 바로가기를 통해 소개해드리니, 여러분의 가치를 인정받으면서 근무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썸네일

 

목차
1. 자동차정비기능사 현실 취업 및 연봉
2. 자동차정비기능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3.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합격 노하우
4.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합격 노하우

 

자동차정비기능사 현실 취업 및 연봉

자동차정비기능사 취득 후 서비스센터와 사설 정비소 근무하는 현직 정비사님의 인터뷰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워크넷에 따르면 자동차정비원은 연봉은 상위 25% 5025만원, 중위값 4172만원, 하위 25% 3613만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브랜드별 서비스센터와 개별 사설 정비소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 사설 정비소 현직자 : 기술을 배우려면 사설이 낫습니다. 위에 반장님이 편하기 위해서는 아랫사람을 가르쳐야 하는 구조입니다. 서비스센터의 경우 후배를 잘 알려주면 내 자리가 견제를 받기 때문에 일을 잘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또한, 센터는 BMW, 벤츠 등 특정 브랜드 자동차만 정비를 하는데 사설 정비공장은 여러 브랜드의 차를 만질 수 있기 때문에 정비실력이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기본적인 월급은 최초는 서비스센터가 많고 경력이 중간 정도로 오면 사설 정비소가 많습니다. 복지는 근무 첫해 연차 4일, 여름휴가 4일 정도, 빨간날은 기본 휴일이며 토요일은 격주 근무입니다. 
  • 서비스센터 현직자 :  초봉은 사설서비스센터가 높으며 최저임금 또는 약간 높게 연봉이 책정됩니다. 그러나 사설 정비소는 최저임금도 안 맞추는 주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사설서비스센터는 매년 연봉이 오르긴 하지만 연차에 따라 정말 조금씩 오릅니다. 경력이 5년 이상되면 서비스센터보다 사설 정비소에서 지급하는 연봉이 더 높습니다. 서비스센터의 복지는 신입은 첫해 15일 연차를 받고 2년에 하나씩 연차가 증가하고 최종 25일 정도이며 주 5일제 근무입니다. 보너스는 연봉의 1/5 정도입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 시험일정 및 합격률

자동차정비기능사란 자동차 결함을 찾아내고 정비하는 자동차정비의 가장 기본적인 자격증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주관으로 시행되며 2024년 시험일정은 4번의 정기서험이 있으며 아래와 같습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시험일정

 

  • 필기 시험 : 자동차 엔진, 새시, 전기. 전자장치 정비 및 안전관리 3과목이며 60문제를 60분 동안 60점 이상을 맞춰야 합격입니다. CBT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을 치르고 시험 점수와 합격여부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필기를 합격하게 되면 2년 동안 실기시험이 면제입니다. 
  • 실기 시험 : 자동차정비 실무를 보게 되며 4시간동안 작업형으로 치르게 됩니다. 합격선은 100점 만점 60점 이상입니다. 실기시험을 무조건 출제기준을 정확히 읽어보시고 준비하셔야 합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2022.1.1~2024.12.31) (1).hwp
0.04MB

 

 

 

 

최근 3개년 합격률은 필기 40.3%, 실기 69.1%입니다. 난이도가 어려운 자격증은 아닙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합격률

 

 

필기는 독학으로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많지만 실기시험을 학원을 통해 준비하기 때문에 실기시험의 합격률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 필기 합격 노하우 

비전공자이며 준비기간은 1개월입니다. 책은 과거 기출문제가 많은 "PASS 자동차정비기능사"를 구매하였고 정답과 해설이 있어서 공부하기가 편했습니다. 시험을 위해서는 공학용 계산기가 필요합니다. 2~3문제 정도는 공학계산기로 바로 숫자만 집어넣으면 계산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사인, 코사인 문제는 사인 버튼을 누르고 숫자만 넣으면 풀립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기출문제-바로가기

 

 

 

시험은 문제은행식이기 때문에 매년 출제되는 문제들이 반복됩니다. 단기간에 합격하고 싶다면 이론을 보지말고 바로 기출문제만 보십시오. 합격기준인 60점만 맞추면 됩니다. 처음 풀면 모르는 용어에 틀리는 게 당연합니다. 일단 첫회 기출문제를 천천히 잘 읽고 다 풀어봅니다. 총 60문제는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상식문제 10문제 : 안전파트 (기출문제를 반복하면 해결이 되는 문제)
  • 확답형 문제 10문제 : 기출문제에서 반복되는 문답이 정해진 문제  (ex) EGR은 질소산화물을 감소하는 장치이다.)
  • 계산 문제 10문제 : 계산 문제는 과감히 포기하고 공학용 계산기 바로 풀 수 있는 3문제만 맞추자. 
  • 나머지 30문제 : 문제의 키워드는 동일한데 패턴이 변형되어서 나오는 문제 (ex) 디젤기관에서 열효율이 가장 우수한 형식은 직접분사식이다. 디젤기관의 연소실 형식으로 틀린 것은? 연료실식 → 공통 키워드는 디젤기관, 연료분사방식이다. 비슷하면서 다른 문제들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기출문제를 풀이하고 내용을 덧붙여가며 암기한다. 

 

 

 

 

자동차정비기능사 실기 합격 노하우 

비전공자이며 준비기간은 1개월입니다. 한달 특강 학원을 고르실 때 내가 시험을 치르는 시험장 근처의 학원을 추천드립니다. 시험장 관계자가 학원 또는 근처 직업고등학교와 연관되어 있어 시험 보실 때 상대적으로 감독이 취약합니다. 그래서 시험을 보기 전에도 어떤 차로 시험을 볼지, 엔진은 무슨 엔진일지 시험장에 미리 가보고 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강 학원비는 평균적으로 60만 원입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기출문제

 

 

시험전날 내가 자신 없는 규정값, 용어 등을 적어두고, 시험 당일날 1시간 먼저가서 계속 반복해서 암기합니다. 공개된 시험 문제지를 받자마자 바로 암기한 것들을 작성합니다. 하루종일 시험지를 들고 다니기 때문에 감독관들도 신경 쓰지 않고 규정위반도 아닙니다. 시험 감독관은 보통 4명입니다. 감독관이 여러 명의 시험자를 한 번에 보기 힘들기 때문에 감독관이 올 때 더욱 잘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매 순간 감독관을 의식하면서 시험을 보시길 바랍니다. 

 

 

자동차정비기능사-고임금-바로가기

 

 

탈거 부분은 만점 받기가 어렵습니다. 볼트를 바닥에 두면 안되고 작업대에 두시거나 없다면 걸레나 행주 등 뭐라도 깔아서 놓으시길 바랍니다. 분해 작업 중, 연장이나 부속들을 떨어뜨리면 감점을 각오하셔야 합니다. 또한 실기시험에서 준비자세가 아주 중요합니다. 필요한 연장은 학원에서 빌려주며 개인적인 안전화, 안전복 등은 갖추시길 바랍니다. 시험을 볼 때 감독관에게 토를 달면 안 됩니다. 채점자가 감독관이기 때문입니다. 모자나 장갑은 착용하시면 감점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