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금리인상 투자처 원룸 오피스텔 - 소액 투자 (마곡, 용산 등)

by 평사원8 2023. 8. 7.

금리인상되는 시점에도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원룸 오피스텔 투자입니다. 파이어족 꿈이라 재테크 관련 공부를 매일 하는데요. 3개월전부터 오피스텔 투자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더니 최근 들어서 그 빈도수가 높아진 것 같습니다. 아파트는 가격은 하락세로 떨어지고 금리인상은 진행되면서 투자처를 찾지 못하는 투자자들이 상대적으로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오피스텔에 관심이 몰리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원룸 오피스텔 투자의 장점과 단점,  왜 관심을 갖고 어떤 오피스텔을 선택해야 하는지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2천만원으로 지금 투자할 수 있는 사실상 마지막 부동산이기에 실제 투자하지 않더라도 공부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금리인상-오피스텔-투자-썸네일

 

목차
1. 원룸 오피스텔 투자의 장점
2. 원룸 오피스텔 투자의 단점
3. 산다면 어떤 오피스텔을 선택할까?

 

원룸 오피스텔 투자의 장점

1.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다. 원룸 오피스텔 전세가와 매매가의 갭이 1-2천선에서 형성되어 있는 물건들이 많아 1-2천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2. 이번 상승장에서 아파트가 1.5배 오르는동안 오피스텔 가격은 분양가에서 거의 오르지 않음. 예를 들어 신촌 푸르지오 시티 가격이 2015년에 2억 3천이었는데 지금도 2억 3천인데 마포 레미안 푸르지오는 2015년 6억에서 현재 17억까지 실거래 되었다. 아파트가 오르는 동안 원룸 오피스텔이라는 이유만으로 투자자들의 외면을 받았고 가격이 거의 오르지 않았다.

 

오피스텔-투자-장점


3. 아파트 1주택 취득세 1프로, 2주택 8프로 3주택 12프로 취득세를 납부해야하는데 오피스텔은 1주택이든 다주택이든 4.6프로만 납부하면 된다. 최근 윤석열 정부 인수위에서 원룸 오피스텔은 주택수에서 빼는 것을 추진하고 있어 훗날 주택수에사 제외된다면 투자수요가 모일 수도 있다. 또한 1인 가구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수요가 분명히 있다.

오피스텔-주택수-제외-기사

 

원룸 오피스텔 투자의 단점

1. 오피스텔 가격이 오르지 않는 데는 이유가 있다. 현재 상업용이면 주택수에 포함되지 않지만 거주용으러 포힘되면 주택수에 잡히기 때문에 세금면에서 불리한 상황에 놓일 수가 있다. 종부세 재산세까지 고려해야한다.

2. 1인 가구에 살고 싶은 욕구는 있지만 매매하고 싶은 거래는 없는 투자 상품이다. 미래는 아무도 알 수가 없다. 아파트 매매가 전세가가 빠지는 현상황에서 오피스텔 수요가 기대만큼 받쳐주지 못하면 빠질 가능성도 고려해야한다.

 

 

산다면 어떤 오피스텔을 선택할까?

1. 단순히 잠만 자는 수요가 아니라 사무실에 대한 수요가 같이 있어야 상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용산, 잠실]은 거주하기도 좋고 사무실에 대한 수요도 좋음, 그에 반해 [강남역]은 사무실에 대한 수요는 있으나 거주하기에는 애매하다.

2 복도식이 아니라 계단식이면 좋다. 옆에 주상복합이나, 아파트랑 같이 있는 오피스텔이 좋다. 원룸 오피스텔은 1인 가구에 포커싱이 되어 있다. 아직 집을 살 여유가 안되기에 임차수요만 있고 매매수요는 없다. 그렇기에 상당히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들만 투자하면 좋을 것 같다.

 

오피스텔-추천


오피스텔 투자에 대한 나의 생각은 투자할만하다. 다만, 무주택에 소액만 가진 젊은 투자자들이어야 한다. 이미 잃을게 없는 상황에서 1-2천만원으로 5천만원 이상의 수익을 거둘 수 있다면 해볼만한 투자 아닌가 생각이 든다. 마곡쪽도 앞으로 쭈욱 개발될 것 같은데 생각보다 매매가가 안 올랐다. 2017년 내가 살던때랑 현재랑 전세가만 올랐지 매매가는 1천만원 정도 올랐다. 인건비, 토지상승비, 물가상승률 고려해보면 진짜 저평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