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회계사보다 연봉이 높다는 대한민국 연봉 1위 도선사, 도선사를 간단히 설명하면 항구에서 선박의 출입항을 인도해주는 직업이며 수로 안내인이라고도 하는데요. 항만에서 선박의 항행, 접안, 이안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더 쉽게 말씀드리면 바다에서 배를 발레파킹, 주차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도선사 현실 취업과 연봉, 하는일, 근무 시 장단점, 되는법, 기출문제,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도선사 현실 취업 및 연봉
2. 도선사 하는일
3. 도선사 되는법
4. 도선사 향후 전망
또한, 본문 바로가기를 통해 도선수습생 기출문제를 공유해드리니 도선사가 되고 싶은 분들을 미리 한번 풀어보시고 미래의 목표를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도선사 현실 취업 및 연봉
도선사의 항만의 입출항하는 선박이 안전하게 항로를 운항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직업으로 평균 연봉은 5억원 이상입니다. 도선사는 보통 회사에 소속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사업자로 활동하는데 도선업무를 도와주고 도선료를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1일 3교대로 일하며 보통 월 15일을 일하면 10일 휴가를 받는 시스템으로 워낙 연봉을 많이 받기 때문에 10일 휴가동안 해외여행을 즐기는 도선사들이 많다고 합니다.
도선사 하는일
도선사는 한국 항만에 선박들이 입출항할때 직접 배에 올라 발렛을 해주는 직업입니다. 왜 이 직업이 필요할까요? 국내에는 12개의 도선구가 있는데요, 예를 들어, 부산항, 인천항, 여수항, 대산항 등이 있는 항구마다 조건과 사정이 다릅니다. 암초나 조류, 수심의 변화 등 지리적 여건이 모두 다르기에 조금만 잘못해도 굉장히 고가의 선박들이 충돌하여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장 상황을 잘 아는 도선사가 안전한 입출항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도선사 근무 장단점
장점은 입항 할 때만 승선해 인도해주는 일이지만 항구의 특성을 꿰뚫고 있어야 하고 아무나 따라할 수 없는 최고전문가이기에 항해 관련 최고의 직업이자 해기사의 꽃이라고 할 정도로 돈과 명예를 모두 가질 수 있는 직업입니다. 보통 20년 이상의 항해 경력이 있는 전문가들만 도선사로 활동하고 있고 23년 기준 259명밖에 되지 않습니다.
단점은 일년 365일, 하루 24시간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교대근무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고층의 선박에 줄 하나를 타고 오르고 내려야 하는데 발을 헛디뎌 물에 빠지는 일도 발생합니다. 바다의 조류는 예측불가능하기 정말 위험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도선사 되는법 - 시험내용
도선사 면허를 따기까지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한데요. 자격 요건으로는 총 톤수 6천톤 이상의 선박선장으로 3년 이상 승무한 경력이 있어야 하고 도선사가 되기 전에 도선수습생 전형시험에 합격하여 도선 구역에서 실무수습을 거쳐야합니다.
※ 도선사 응시자격 : 해기사 3급 면허 취득 > 3등 항해사 > 2등 항해사 > 1등 항해사 > 선장으로 3년 근무 필요
- 도선수습생 필기시험 : 법규(1과목), 영어(2과목), 운용술 및 항로표지(3과목)을 240분간 시험을 보아서 전과목 60점 이상을 득점한 사람의 점수에 해당 응시자의 승무경력 가산점을 더하여 고득점 순으로 선발 (선발예정인원 150% 범위에 드는 사람)
- 도선수습생 면접시험 : 전과목 60점 이상을 받은 사람 중 고득점순으로 선발예정인원 130% 범위에서 선발
도선수습생으로 6개월간 실무수습을 거치고 도선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도선사 시험은 면점 50점, 실기 50점으로 총 100점 배점이며 전과목 60점 이상을 받은 사람중 고득점 순으로 선발합니다. 도선사 선발 시험의 합격률은 보통 100%입니다. (도선법 시행령 제8조 제3항)
- 도선사 면접(배점 50점) : 항만정보(25점), 도선여건(25점)
- 도선사 실기(배점 50점) : 선박운용술 : 선박조종술, 선체운동역학, 예선사용방법 등에 관한 사항
도선사를 준비하는 기간 동안에는 본업도 하기 힘들고 가족 생활비, 합격 후 실습비 등 모두 합치면 몇억의 비용을 치러야 한다는 소문도 있습니다. 23년 기준 259명의 도선사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도선사 향후 전망
도선사의 전망은 앞으로 향후 5년간은 밝을 예정입니다. 국내 수출입물동량의 99%가 해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해양수송 물동량을 증가하면 증가하였지 줄어들리 없습니다. 왜냐하면 해외국가와의 FTA 체결국이 매년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무역 물동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동량의 증가는 입출항하는 선박수의 증가를 뜻하고 개별 선박이 입출항할 때마다 법적으로 도선사를 선임하고 진행해야하기에 도선사의 향후 전망은 밝다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석감정사 현실 취업 및 연봉 - 하는일, 시험일정, 합격률 (0) | 2023.11.15 |
---|---|
건축기사 현실 취업 및 연봉 알아보기 (1) | 2023.11.15 |
폐기물처리기사 현실 취업 및 연봉 - 하는 일, 기출문제까지 모두 알아보자! (0) | 2023.11.13 |
전기안전기술사 현실 연봉 - 합격률, 난이도, 응시자격, 전망 (0) | 2023.11.13 |
공조냉동기계기술사 현실 대우 및 연봉 - 진짜 쓸모있나요? (0) | 2023.11.10 |
주거복지사 현실 채용 및 연봉 - 하는일, 응시자격, 기출문제 (0) | 2023.11.10 |
텔레마케팅관리사 현실 취업 쓸모 있나요? - 시험일정, 기출문제 (0) | 2023.11.10 |
통신설비기능장 혜택 및 우대사항 - 시험일정, 합격률, 난이도 (1) | 2023.1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