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흙수저 알뜰요금제 사용하는 합리적인 이유 - 지출

by 평사원8 2022. 11. 14.

 

 

흙수저라면 알뜰요금제를 꼭 써야한다. 

당신은 흙수저인가요? 금수저인가요? 저는 부모님이 시골에서 고구마 농사를 지으시니 성골 흙수저네요. (저는 부모님이 자랑스럽습니다!) 30대 중반이 넘었는데 현재 자가로 소유하고 있는 집이 없다면 흔히 말해, 금수저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인간으로 삶을 살아가는데 돈은 필수적인 재화인데요. 이 글의 목적은 돈으로 하루하루 걱정하시는 분들에게 하루 빨리 알뜰요금제로 갈아탈것을 권고하는 마음으로 써보았습니다.

 

 


자, 그럼 돈이라는 놈에 대해 고정비와 변동비라는 2가지 분류로 나누어보겠습니다.
1. 고정비 : 핸드폰 비용, 보험료(실손, 자동차 보험 등), 전기세, 수도세와 같은 공과금, 대중교통비, 월세, 대출이자와 같은 고정적인 지출 비용
2. 변동비 : 친구들과 한잔하는 술값, 내가 커피 쏜다 비용, 회식비, 지인 생일선물비, 옷값, 시원한 아메리카노 한잔과 같은 매월 변화하며 지출 비용

 

 


대게 변동비를 많이 줄일 수 있을것 같지만, 흙수저(비하 목적은 아니고 편하게 말할게요!)는 사실 변동비를 많이 줄일수가 없습니다. 이미 데이트비용, 대출이자, 축의금 등 이것저것 빼고나면 쓸 것도 없어요!! 주변의 젊은 아빠들이 한달 용돈 20만원으로 생활하는 것만 봐도 충분히 공감되시지 않나요? 그렇다면, 결국 우리는 고정비를 줄여야 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쉽게 줄일수 있는 방법이 핸드폰 비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KT, SKT, LG 유저라면 당장 알뜰요금제로 갈아타세요.

그래서 얼마나 줄어드는가?

금년 5월까지는 KT 통신사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했는데요. 한달에 7만원대 요금이 나오더군요. 사실 영상도 별로 보지 않는 편인데 매월 7만원씩 빠져나갈때마다 얼마나 속이 쓰린지...

 

 

KT 무제한 요금제

그리고 그냥 오로지 아끼겠다는 마음으로 KT엠모바일 모두다 맘껏 1.4G 알뜰요금제로 갈아탔습니다. 현재 한달에 17,600원 나옵니다. 1.4G 사용이후에는 속도가 엄청 느려지지만 그래도 무제한입니다.인터넷으로 기사 보는데 지장없고 유투브 영상 보는데도 지장 없습니다. 솔직히 불편한건 정말 조금 불편한데 한달에 5만원이상 비용이 줄었습니다. 돈 걱정하시는 분이면 무조건 갈아타시면 좋겠습니다.얼른 돈 모아서 조퇴(조기은퇴)하셔야죠?

 

 

 

 고정비 줄인 돈을 어떻게 투자할것인가?


지수 연동 ETF 또는 연금이 답이다! 
이렇게 한달 5만원 아껴서, 연 60만원을 추가로 투자할 수 있다고 가정해봅시다.이 글을 보는 구독자님이 직장인이라면 IRP연금 또는 퇴직연금 가입을 통해 연말정산 공제를 받기를 추천하고 싶네요.연금 가입금액의 16.5%까지 연말정산 받으실 수있는거 아시죠? 그럼 연이율이 16.5%입니다. (소득 5,500만원 이하 16.5%, 소득 5,500만원 이상 13.2%) ※주의 : 은행과 같은 신탁회사를 통해 가입하지 말 것! 년 운용수수료 명목 1% 뗴감. 꼭 증권사를 통해 가입!

여기서가 더 중요합니다. 한달 5만원, 연 60만원씩 납입하시면 연말공제로 9만원을 받습니다. 여기서 주목!!! 사실 연금은 넣는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연금을 어떻게 굴리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10년이상 연금 넣으실 수 있으면 그냥 S&P 500 지수 연동 ETF나 나스닥 100 ETF 매달 넣으세요.

알뜰요금제 갈아타서 아낀 연 69만원으로 연 10% 복리 30년 계산하면 퇴직하시고 1억2천300만원 추가로 가져가실수 있어요.이정도면 일반적인 DC형 퇴직연금의 30%정도는 되지 않나요?

※이상한 Sector 투자나 채권 투자 하지 말것!

(실제 주식시장 지수 연동 ETF는 최근 10년간 연평균 수익률이 10%가 훨씬 넘습니다.)

<나스닥100 ETF 수익률>

55세되기 전까진 안 찾는다고 생각하고 그냥 무조건 넣으세요!! 
10년이상 투자하면 물가가 상승해서 자산가치가 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댓글